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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TS와 ARMY의 초국적 공감 사례 관련 분석
    카테고리 없음 2020. 3. 19.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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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수많은 K-POP 아티스트들이 미국 시장의 문을 두드리며 진출을 시도했지만, 미국의 Somusic 시장의 벽은 여전히 한국 가수들에게 높기만 했습니다. 미국인 또한 자국소 music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기 때문에 그동안 미국에서는 외국소 music에 대한 수용도가 그리 높지 않았지만, 최근 케이팝 그룹이 보여주는 다양한 기록과 그들의 눈부신 행보를 지켜보면서 머지않은 미래에 미국 내 케이팝의 인지도 또한 확고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서 빌보드와 같은 미국 현지의 메인 Somusic 차트에서 점점 더 많은 K-POP 앨범이 지속적으로 안정된 순위로 들어가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기획사도 '해외 K-POP 팬덤'의 규모와 파워를 키우고, 나쁘지 않은 핵심 전략과 기발한 콘텐츠 등을 통해 앞으로도 더 많은 K-POP 가수들이 이들이 활약하는 해외 시장을 넓히고, 나쁘지 않게 미국 진출의 성공 시기를 앞당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글로벌 문화의 형성 및 초국적 수용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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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기능에 대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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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으로 BTS의 인기가 가속화되고 넷플릭스를 비롯한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대한민국의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었던 208년은 한류가 한층 성숙해지는 시기였습니다. 특히 그동안 한류 미성숙 시장으로 여겨졌던 미국과 남미 및 유럽 정부 사이에서 한류에 대한 반응이 크게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BTS의 팬덤은 현재 미국·유럽의 중앙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뮤직은 현재 미국과 영국의 뮤직 차트에서 상위권에 머물고 있으며, 이것들은 미국의 세계적인 잡지들 외입니다.종이가 선정한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인 00명에 포함되었습니다. BTS가 주도한 한류는 20개인데, 8년 북미 지면에서 K-POP 수출액을 전년도 대비 약간 2배 가까이 증가시키는 성과를 낳기도 했습니다.BTS와 OTT를 타고 전 세계에 퍼진 한류는 다양한 파급효과를 낳고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조성된 남북 화해무드와 더불어 지금까지 대힌민국을 바라볼 때 긴장된 세계인의 시선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류 산업의 성숙과 함께 대힌민국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완화되면서 이제 한류의 3막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런 시기에 한류에 대한 연구는 그 의미가 큽니다. 현재 한류는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의 트렌드와 환경은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도전과 경쟁은 끝이 없습니다.이러한 귀추에 있어 한류에 대한 다각적 그리고 시계열적인 분석은 미래의 한류에 대한 경쟁력을 갖게 할 것입니다. 김1은 글로벌 K-POP 아티스트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는 방탄소년단과 그들의 팬덤 아미와의 공감대 소통 사례에 대한 글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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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TS의 미국 프로모터 '에쉬 개짓'(그레모폰 미디어 대표)은 초기 BTS의 sound악을 전파하고 '미국인 아미'를 만들었습니다. 개짓도 언론·TV·라디오·sound반·온라인 스트리밍 기업 등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수많은 네트워크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팬들을 확보했습니다. 아시가지트도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외국어로 음악을 하지만 미국인들에게도 뛰어난 컨텍스트를 하달할 수 있는 BTS의 메시지와 퍼포먼스 능력에서 현실성을 찾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짓과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BTS 멤버의 인상과 자신감 있는 태도, 그리고 하나의 공존을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BTS 멤버의 친화력은 그와 미국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현실성이 충분했다고 전할 것입니다. 다음은 해당 인터뷰에서 개지트의 답변을 부분 인용한 것입니다. (출처 : 고정애, 춘성데이, 20하나 8.0하나)07).


    친구의 표현을 빌리려면 유전자(gene)다.멤버 전원이 겸손하고 성실하며, 진정한 태도를 가지면서, 마음껏 특별함, 스타성을 가지고 있다. 서로 보충하는 구성이었다.멤버들이 서로를 돌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지만 팬들은 이 부분을 놓치지 않았을 것이다. 요즘 시대에는 팬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이 있다. 팬들은 거의 매일 리얼을 선택한다.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이었다.


    아미는 BTS의 일부분이 나쁘지 않다. ARMY가 있어야 BTS도 완전 모드가 된다. 사실 아미같은 팬덤은 본 적이 없어. 미국이나 나쁘지도 않고 대한민국의 현상이 아니며 세계적으로 나쁘지도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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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짓도 ARMZ의 조직력과 열정적인 지지를 BTS의 성공요인으로 간주하여 미국 슈퍼스타 팬덤과는 다른 양상의 BTS 팬덤을 새로운 현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이런 점에서 한국뿐 아니라 미국의 아미들도 기성세대와 구별되는 문화소비행위자보다는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열린 자세로 즐기는 문화적 밈(meme)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응원문화 등 한국 아이돌 팬덤의 문화와 행위적 특성을 부분적으로 수용하고 미국에서도 '총공문화' 등의 새로운 현상을 보여주며 BTS를 지지하는 것이 눈에 。니다. 미국 라디오 방송에서 BTS sound 악이 소개되고 빌보드 집계의 한 부분인 라디오 방송 횟수 차트에 BTS가 진입하게 된 것은 미국 아미지들이 한국 팬덤의 '총공 문화'를 구현한 결과입니다. 역시 한국 아이돌 팬덤과는 달리 미국에 입국하는 K-POP 아티스트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퍼플 리본 프로젝트'를 실시해 새로운 팬문화의 표본이 만들어졌습니다. ​


    BTS 멤버를 평가하는 요인 중 멤버들 간의 팀워크도 자주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방시혁 PD는 KBS의 '명견만리'와 언론기사지상 인터뷰를 통해 BTS의 정체성을 '평범한 1상 속에서 만나는 올바른 친국'으로 묘사했습니다. 2012년 BTS 데뷔 전 방시혁 PD의 고민은 "요즘 세대의 젊은이들이 원하는 영웅은 과연 무엇1일까. 위에서 교조적으로 설파하는 사람이 아니라 아무런 내용을 하지 않아도 어깨에 힘을 실어주는 영웅이 필요한 모양이다. 가짜 우상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소견했어요. 손이 닿는 곳이 아니라 가까이 있는 친국가가 될 수 있는 BTS를 제작해 데뷔시키고 싶다는 것이다라고 썼습니다. 실제로 이런 면은 해외 아미 팬들 인터뷰에서도 공통적으로 언급된 바 있습니다. 멤버의 실생활에서 불편한 관계를 방송에서 보여 주는 아이돌 그룹을 볼 수는 없겠지만, 팬들은 무대 외에 혼자 살아도 멤버 간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멤버 간의 친밀감은 팬들에게 매력 요소로 강하게 작용하지만 마치 나의 친국 같은 착각을 주거나 나도 이런 친국가였으면 하는 감정으로 대리만족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날 연애기상대를 찾는 TV 오락프로그램에 몰입해 대리만족을 가진 시청자 세대의 감성적 특징이기도 합니다. ​


    그저 그런대로 K-POP 아이돌 팬덤에 대한 사회의 인식은 '10대 팬 문화', '음악을 통한 집단적 응원구호', '사생팬', '대창' 등으로 연상됩니다. 팬덤은 파승문화라는 일종의 여성 비하적 시각에서 오랫동안 폄훼당하고 한류 문화 콘텐츠의 영향력으로 국가 이익을 창출한다는 정책을 실행하면서도 여전히 팬덤은 과소평가되거나 나쁘게 볼 수 있습니다. 문화와 놀이 등의 개념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사치 아닌 기본권리로 인식되면서 마스크서, 성인들 사이에 정서공동체이며 놀이문화가 되고 있는 팬덤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대중문화팬덤은 기존 팬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타파하고 스타 이미지 제고 및 공통적인 이슈에 따른 연대감 강화를 위해 스타를 앞세워 사회적, 문화적 문제 해결에 참여해 왔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기부 선행으로 이런 움직임은 팬들이 공감하고 발전시키는 상향(bottom-up) 문화로 형성됐지만 이제는 개개인의 사회 참여 및 이를 위한 집단적 공동체 문화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네트워크가 확산되면서 팬덤은 정보 공유와 의사소통을 위해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연결망을 형성하고, 이러한 연결망은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확산되고 실천적 행위로 이어집니다. 이제 팬덤은 '1종의 라이프스타1'이 되어가고 있으며 스타가 아닌 팬 스스로의 자기 완성적 실현을 위한 행위이며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체 1원들과 바람직한 사회를 구축하며 나쁘지 않은 일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팬덤은 개개인에게 즐거움과 자기효능감을 공급하는 느낌적 및 행동적 요소이며, 소허가 공감하고 나쁘지 않고, 당신, 우리로 이어지는 연대감을 형성하는 공동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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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MZ의 정식 표기는 'AR.M.Z'이고, 두 번째는 방탄복과 군대는 항상 함께여서 방탄소년단과 함께 합니다.라는 뜻이고, 두 번째는 Adorable Representative M.C for Youth라는 청년을 대표하는 의미입니다. 이는 BTS 멤버들의 정체성이자 메시지의 주체인 젊은이들과 관계되지만, 아미는 자발적으로 전 세계에 BTS를 알리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팬덤 차원에서 자막번역이 본인의 홍보 행동 지침이 있을 정도로 조직적이며, BTS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전 세계 아미 팬클럽은 시상식 투표와 트위터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참여를 호소할 예정입니다. BTS관련 컨텐츠의 자막삽입은 번역도 필수입니다. BTS의 유니세프 캠페인에 참여하기 위한 기부를 통해 멤버들의 생1을 기념하여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합니다. 아미들은 BTS를 위한 기부 본인의 봉사활동 등을 실행하면서 자신들의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향상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각 지면사회에서 팬덤에 대한 편견 해소뿐만 아니라 BTS와 K-POP을 위한 긍정적인 이미지 강화를 희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BTS의 해외 팬덤은 여러 K-POP 가수를 두루 지지하는 개인 취향이 아니라 대힌민의 아이돌 팬덤과 거의 대동소이하게 BTS만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지면의 아미들은 목적에 따라 권역별 아미 팬클럽은 글로벌 단위의 아미들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


    BTS를 전혀 모르는 DJ를 위해 BTS 관련 소식을 전하고 음악에 대해 설명했지만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로 비영어권 음악은 잘 방송되지 않는 라디오 채널에 BTS 곡이 방송되기 시작했습니다. 라디오 방송에서 BTS 음악을 듣고 울부짖는 여중생들의 유튜브 영상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북미에는 이처럼 조직적이고 열정적인 팬덤이 적기 때문에 아미들이 이룬 성과는 영토사회에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TIME, Forbe, Rolloing Stones 등의 매체에서는 BTS를 향한 아미 팬덤 행위에 주목하고 있으며 "BTS는 북미, 유럽에서 흥행에 성공한 유일한 K-POP 그룹으로 아미들의 열정적 지원의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아미들의 열정적인 반응으로 BTS는 북미 전역에서 방송되는 TV프로에서 출연 제의를 받아 K-POP 가수의 위상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ARMZ는 국내뿐 아니라 강력한 글로벌 팬덤(fandom)을 형성한 K-POP 그룹으로 성장하고 해외 K-POP 팬덤에게도 대힌민국형 팬덤 문화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


    워싱턴포스트(The Washington Post)는 아미들의 열정과 실천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방탄소년단의 성공은 아미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다국적 팬들에 의해 BTS 관련 콘텐츠에는 몇 분, 몇 시에 다양한 언어의 자막이 붙습니다. 자막번역 생산과 공유는 팬들 사이에서 공동문화의 산물로서 팬들은 집단적이고 체계적인 생산활동을 통해 유대감을 강화할 것입니다. 마스터들이 평가하는 ARMZ의 특성은 BTS와 긴밀한 정서적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이 관계는 기존의 아이돌과 팬들의 수직적 관계가 아닌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발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BTS 관련 콘텐츠의 번역에서 캠페인 실천 등 아미들의 행위는 BTS에 새로운 기회를 줄 수 있으며, 그러한 바텀업의 실천은 세계적으로 발발하는 사회변이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미들은 "BTS와 함께 길을 발견합니다"라는 태도로 BTS를 적극 지지하고 있습니다. 아미들은 BTS의 작품이 생산되는 전 과정에 참여하는 정도로 BTS의 스토리텔링에 함께합니다. 예를 들어 BTS가 음악의 모티브가 되는 주제를 부분적으로 BTS 관련 영상물로 암시하는 순간에 ARMZ는 다양한 방법으로 해석하고 관련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것입니다. ARMY들은 BTS의 메시지를 전하며 메시지에 내재하는 정신을 이해하고 실천하면서"보다 좋은 사람이 되어 BTS에 대응하는 " 하기 때문에 ARMY들의 참여와 실천은 정해진 패턴이 아니라 수많은 연결적 네트워크를 만들어 BTS와 함께"공유 가치"를 제시하려는 거예요. 그런 과정에서 BTS와 ARMZ는 수평적인 유대감을 가지고 인지적, 감정적인 공감대를 가지고 행동에 옮기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흙수저를 연상시키는 BTS의 데뷔 후 3년간은 필요 이상으로 곡해를 받거나 다른 팬덤과 어지럼증을 처음 보는 점이 많았습니다. 3대 대형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가 아닌데도 음반 판매량이 높거나 연말 시상식에서 수상하면 놀림을 받기도 했어요. 그래서 대한민국 ARMZ는 다양한 논란(사재기 의혹, 혐의 의혹 등)과 진흙 스푼이라는 선구적 사회적 편향된 생각을 함께 해결하고 이겨냈다는 신념이 강할 것입니다. 여러 사건을 통해 아미들은 외부의 부당한 편향된 생각에 대처할 때 강력한 연대를 조직하는 방법을 깨달았습니다. 대등한 연대의 가수(BTS)와 팬(ARMY)이 불합리한 사회적 대우에 대한 해결력을 터득하는 과정이 있었기에 BTS와 대한민국의 아미들은 서로 의지하며 함께 나아갈 친구 또는 동료애를 형성했습니다. BTS와 ARMY는 항상 함께 한다는 의식을 공유하기 위해 네이밍(naming)부터 시간적 요소까지 연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BTS는 온라인상에서 아미들을 최초의 이상적인 삶의 가족처럼 대하고 음악으로 전하지 못한 세세한 진실성을 보여주기도 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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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20하나8년에 BTS와 아미 공식 상표권을 등록했다. 먼저 BTS는 방탄소년단(Bulletproof Boys)의 영문 표현이며, 데뷔 때부터 BTS를 표현해 온 '하나 0대의 억압과 편향된 생각을 막아 주는 소년들'이라는 의미를 유지할 것이다. 여기에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꿈을 향해 계속 성장하는 청춘"이라고 하는 "비욘드·더·씬(Beyond The Scene)"이라고 하는 의미를 더하게 되었습니다. BTS의 이미지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성장하기 위해 문을 열고 앞으로 자신감을 갖는 청춘들을 상징화했다. 아미 로고 이미지는 "BTS의 모습이 투영된 청춘의 순간을 표현하기 위해 멤버들이 문을 열었을 때 마주보는 디자인으로 때때로 화"한 것이다. ​


    BTS의 미국에서의 성과는 한국에 대한 시선이 더 가깝고 포용적이어서 글로벌 문화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진 나라로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실제로 해당 제목의 유튜브 영상 외에 BTS의 미국 내 인기를 주제로 한 영상에 대한 댓글을 보면 "이웃이 BTS를 알고 있다" "BTS로 인해 한국인에 대한 미국인들의 시선이 달라졌다"는 댓글이 많습니다. 국가 브랜딩의 관점에서 BTS의 인기는 한국에 대한 인지도와 친근감을 높이고 BTS를 지지하는 한편 BTS에 관한 한국문화체험을 과인함으로써 해외 BTS팬들과 BTS 및 한국과의 문화적 관계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GI에 참가한 마스터들도 이와 거의 유사한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


    국내외 BTS 팬덤의 특징은 특히 팬 연령대가 많다는 점인데, 하나 0대부터 60대 여성 팬들까지 BTS 관련 영화 상영관으로 모이기도 합니다. <이규영의 스포트라이트>는 미쿡의 중년 여성이 BTS화보와 sound반 등으로 꾸민 지하실을 보여주며, 본인, 유튜브에서는 BTS의 콘서트 티켓을 선물받은 60대 할머니가 진심으로 기뻐하는 영상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BTS의 40대 이상 남녀 팬들은 댓글로 당당하게 커밍아웃을 하거나 빌보드 수상자인 BTS에 대한 자부심과 자부심을 공공연하게 밝히는데, 이는 40대 이상의 팬들이 기존 대한민국 사회의 팬덤에 대한 보수적 편향된 견해를 극복한 것으로 주목받을 만합니다. 사실 BTS에 40대 이상의 남녀 팬이 급증한 이유는 2017년 첫 빌보드 뮤직 어워드 소셜 아티스트 상을 수상하며 BTS가 국제적인 인물이 되었고, 2018년에는 TIME Magazine이라는 유명한 저널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로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40대 이상의 남녀 팬들은 이에 대해 민족주의적, 국수주의적 자부심과 함께 유엔 연설 무대까지 오른 7명의 바른 이미지의 청년들에게 "본인의 아들 또는 조카 같은 바른 청년"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습니다. 또한 해외 반응 반응 반응 반응 비디오와 같은 콘텐츠를 접하면서 대한민국 40대 이상 남녀 팬들의 자부심은 더욱 높아지고 BTS를 지지하는 자신들의 개인 취향에 대해 확신을 가지기도 합니다. ​


    디지털 선전업체 메조미디어의 20하나8 디지털 동영상 이용 형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하나 주식과 평균 기기별 동영상 시청 비율을 묻는 질문에 40대의 36퍼.센트가 모바하나 기기 34.7%.센트가 텔레비전이라고 대답했어요. 하나, 0대에서는 모바하나, 5하나.3%, TV 1개에 3.9%.센트에서 거의 4배의 차이가 났어요. 하나0대들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려고 검색을 할 때도 포털 사이트(33.7%).세인트)보다 유튜브(35.7%).세인트)를 어린이용으로 한다. 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BTS 미디어 기사에는 40대 이상 여성이 한 명이나 0대, 20대 여성보다 훨씬 많은 글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현재 40대 이상의 남녀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의 전파와 문화 콘텐츠 소비의 다양성을 나쁘지 않게 나타내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융합과 네트워크가 확장되는 현대에서 III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SNS를 통해 친구를 만나지 않고 평범한 인플루언서Influencer)와 공감하는 세대이다. #세대는 1개 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중반에 태어난 대개 1개 3세에서 2개 세대에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다. TV 기기 유무와 상관없이 스마트폰으로 영상물을 시청하고 e메일보다는 카카오톡 같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매체를 선호한다. SNS를 통한 개인의 감상 표현부터 사회에 대한 발언까지, 자신의 목소리를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마음껏 발산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미디어와의 소통에 익숙해 대면보다 문자를 주고받으며 관계를 형성하고, 공동문제 해결을 위해 SNS를 매개로 단시간에 강한 결속력을 발휘하기도 한다.이전 세대에 비해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하고, 개인과 조직과의 관계에서 개인의 만족이 훨씬 중요한 세대이다. 밀레니얼 세대란 하나 980년부터 2000년생까지 대략 하나 7세부터 37세를 의미하며 α세대와 혼용돼 쓰이는 단어이기도 하다. 밀레니얼 세대를 Z세대와 구분하는 경우는 20대에서 30대 후반의 총칭이라는 의미로 밀레니얼 세대는 그들의 부모세대와 여러모로 차이를 나쁘지 않게 나타내어 경제적 구매력은 약하지만 소비자 잠재력은 높습니다.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용어가 대두될 때부터 기성세대와 달리 온라인으로 모든 정보를 습득하고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 교육적 수준이 비슷하지만=970년 중 후반에 태어난 X세대와 Y세대에 비해서 미레니알 세대는 위계 질서를 거부하고 자신의 소견을 당당히 드러낸다.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지 않으면 실천력이 약하지만 필요에 따라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 세대는 참살이(웰빙)와 자기만족(self-contentment)이 매우 중요하다. X,Y세대로 불리던 현재의 37세 이상 40대도 인터넷 이용률이나 문화적 개인 성향은 높은 편이지만 밀레니얼 세대와 종종 차이를 나쁘지 않게 드러냅니다. Y세대, 밀레니얼 세대, 그리고 X, Y세대는 현재 한국 대중문화 소비의 중심축이며 세대별 문화적 차이는 있지만 때로는 그들의 문화적 개인 성향은 공유되고 공감되기도 한다.


    1) 10대는 + 세대로 대변되고, 그들의 특징은 SNS로 연결된 사회에서 관계를 맺고, 디지털 문화 콘텐츠의 소비가 언제 어디서나 아름답지 않고 가능한 세대였다. 대한민국 세대의 경우 주입식 교육에 있어서 친국어가 나쁘지 않아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 및 평가할 수 있으며, 때로는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할 수 있는 세대이며, 이러한 실천을 소셜 네트워크가 나쁘지 않고 인터넷 공론장에서 발휘합니다. 10대 팬덤의 과인의 스타를 위한 총공문화는 예전에 비해 더 적극적이고 프로페셔널할 만큼 빈틈이 없다.청소년 심정전문의는 10대 총공의 심정적 토대가 되는 군중, 집단의식이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지점도 있다. 학교에서의 스쿨 미투에서 10대의 총공문화는 억눌렸던 학생들의 목음을 세상에 나타내는 역할을 했습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립심은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개인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적어 여러 사람이 모여 그 힘을 채우려 한다고 평가했다. BTS 팬인 아미도 RM의 혐의 논란에 문제를 제기한 팬들이 젊은 여성임을 감안하면 아미는 이문화 간, 성별 간 공감대를 위해 불균형한 요소를 해결하려는 실천적인 10대라고 할 수 있다.대한민국 사회에서 20대는 스스로를 가장 무기력한 세대로 인식할 만큼 사회 내에서 자존감을 갖기 어려운 환경 속에 있는 사람이 많다.따라서 사랑말 나쁘지 않고 반드시 희망적인 말보다는 '청춘말, 성장서사, 다함께'라는 동질감 등을 말하고 싶어 하며, 그 과정에서 나쁘지는 않은 다양한 의견에 공감합니다. 이런 20대에게 BTS는 먼저 성공한 부러운 친구이기도 하지만 이전부터 BTS의 성장기를 알고 있던 팬들에게는 가족의 성공인 양 기쁜 일이기도 하다. 성공한 BTS는 여전히 자신이 원하는 말을 아미에게 해주길 바라며 처음부터 함께 상념했던 친구이기 때문에 내년부터 BTS가 정체성을 버리고 다른 말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도 있다. 항상 공감대가 형성되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가 되었다


    3.30대 역시 어느 사회신인으로서의 자존감을 상실하기 쉽거나, 역시 두렵고 막연한 의견을 제어하기 어려운 사람이 많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지나치면 우울증에 걸리고, 그것을 나중에 해결하려는 용기를 얻기도 합니다. 그들에게 BTS의 음악은 당장 몰입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제가 듣고 싶은 위안을 주기도 합니다.어린 돌팬이라고 하면 받는 시선이 부후하기도 하지만 20대보다 더 냉철한 시선으로 BTS를 바라볼 수 있다.4.40대에게 BTS는 앞서 말했듯이 기특한 친구이자 올바른 키이지에게 호감을 주는 존재였다.하나베는 BTS의 음악으로 지금까지 잠들게 한 상실감이나 외로움을 달래주거나 합니다. BTS를 괜찮다고 생각하고, 아이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항상 있으며,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갖게 된다.자녀가 없는 40대에 BTS는 젊은 친구들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BTS가 괜찮아진 이후 자식과의 소통 비결, 내 아들이 그렇게 자랐으면 좋겠다, 가족, 친구에게서 느끼는 외로움, 하나상에서의 상실감 극복, 에그디지를 받는 의견 등의 의견을 느끼고 나이 든 팬이라는 사회적 시선이 부후하지만 BTS가 주는 즐거움이 이를 상쇄할 수 있다.역시 K-POP 아이돌 그룹의 음악실력에 대해 의문이 강했지만 BTS의 라이브 퍼포먼스를 시청하면서 편향된 견해를 버리게 된 경우도 많았다.사대주의적 편향된 견해를 깬 BTS의 빌보드 진출도 40대 이상 남녀 팬의 수가 급증하는 계기가 됐다. BTS의 음악 가사에 집중하면 40대 이상 남녀 팬들도 20대를 회상하거나 각자의 특별한 기억을 떠올리게 되고 의견 공유를 통해 공감합니다.성별 공감대를 간단히 언급하면 BTS의 10대 남성 팬들은 증가세였다. 하지만 이들이 필요 이상의 관심과 시선이 두려워 밝히지 않기도 합니다. 커버댄스에 참여하는 열정적인 친구 외에도 BTS의 숨은 ARMY는 많아 이들에게 BTS는 가까운 형 기지로 함께하고 싶은 친구이기도 하다.BTS를 매개로 역시나 오는 여성 팬과의 대화,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만, 가끔 오해가 생기기도 합니다.


    2016년 후반부터 대한민국 사회의 대중문화 콘텐츠는 힐링과 공감을 주제로 다양한 장르로 '괜찮다'와 '위로'의 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한때 인기어처럼 회자되던 치유의 메시지와는 거리가 멀었고, 2016년 대중문화 콘텐츠가 전하는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지치고 나쁘지는 않은 관계에서도 굴욕을 느끼게 되는 환경에 놓인 20대와 사회 초년생들에게 필요한 메시지였습니다. 아이가 넌센스에 이런 메시지는 가족이나 친구보다 대중 문화 콘텐츠를 통해서 공유하고 해소하고 싶다는 인간 심리적 작용에 의해서 대중 문화계의 키워드로 급부상했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현재까지 계속되는 추세이며 시기적으로 BTS가 초반부터 외쳐온 메시지의 울림이 사회 내부에서 공감하는 접점을 만난 것이다. 사실 BTS가 전하는 메시지가 특히 특별한 묘책이 나빠서 혜안을 전해주는 것은 아이다. 진실,오히려너무쉽지만어려운"나쁘다,안괜찮다와의소통"을시도하고,숨겨져있는나쁘다,안괜찮다,하나의부를꺼내서알아보도록권하고있습니다. 즉, 공감대가 공동의 경험이 나쁘지 않고 가치관만을 기반으로 형성되는 감정이라면 사회적 공감대는 성립되지 않을 것이다. 공감은 진실, 오히려 어중간한 경험이 없어도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노력과 이 과정에서 나쁘지 않은 차이를 그렇게 작게 받아들이면서 최대한의 차이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할 수 있는 자기성찰적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BTS와 ARMY는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고 공통된 가치관을 형성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BTS는 매년 데뷔일인 6월 1일~3일을 기념해 '페스타'(FESTA)라는 이벤트를 개최해 아미들과 싸우는데, 이는 여느 콘서트만큼 거대한 규모로 진행되는 팬미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스타는 이런 커뮤니케이션이 집약된 콘텐츠 중 하자신로, 6월 1일이나 3일을 전후해 BTS는 포토컬렉션, 비하인드 영상, 멤버들의 일상 및 의견을 종합한 콘텐츠 등 자체 제작 콘텐츠를 제공한다. 데뷔일을 팬들과 함께 기념하고 즐기기 위한 공연과 팬미팅을 합친 형식의 축제를 준비함으로써 팬들은 BTS와 '우리끼리 공유'하는 콘텐츠를 경험하고, 'BTS와 아미들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동반자'라는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할 것이다. 20하나7년 축제에서 BTS의 지민과 정국은 마이클 잭슨의 블랙&WHITE의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각각 의상을 친국어 사이에 하자싱로로 묶어 서로를 묶는 퍼포먼스를 했습니다.


    배경을 모르는 팬이라면 화려한 퍼포먼스에 환호했을 텐데, BTS 콘텐츠를 하나하나 즐기는 아미로서는 큰 감동을 받는 무대였습니다. 과거 외국에서 흑인 아미들이 아미들 간의 인종차별적 발언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며 고통을 호소했는데, 이것이 영국 아미들의 과격한 발언으로 확대되면서 팬들에게 상처를 주는 사례가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ARMY는 BTS 멤버들이 확인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에는 게재하지 않았지만, BTS 멤버들은 이에 대해 듣고 직접 표현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우리는 하본인이다"라는 메시지를 주기 위해 공연을 한 사례입니다. 팬들은 이 영상을 다양한 형식으로 재생산하여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BTS가 ARMY를 본인의 팬이라고 인식할 뿐만 아니라 본인들도 직접 아미들의 고민에 참여해 공감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입니다. 팬들은 BTS가 언제 본인인 '아미'를 미리 불러주고, 빌보드 시상식 직후에도 빌보드 어린이 프타파티에 참석하기보다는 V앱을 통해 생방송으로 아미와 수상의 기쁨을 본인에게 즐기려는 모습에 강한 유대를 느낍니다. 이때 아미들은 팬과 아티스트를 넘어 BTS 멤버들을 가족의 하나원처럼 느끼며 나와 당신들의 유대감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됩니다.


    첫 번째 사례는 BTS의 해외 팬 하나부와 BTS의 안티 팬을 중간에 여성을 비하하는 의미를 내포하는 음악 가사에 대한 비판이 확산된 것으로, 실제로 문제 제기를 한 팬은 아미 내부의 젊은 여성 팬이었습니다. 이 문제 이건,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사과문을 발표했고, 리더 RM을 비롯한 전 멤버의 사과와 함께 RM은 페미니즘과 기타 여성을 둘러싼 이슈를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RM의 진지한 반성의 모습이 자연스레 과인타과자인 국내외 아미들은 RM의 사과를 받아들였습니다. 이런 모습은 다른 팬들에게는 웃음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돌러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모습, 그리고 지나치게 해결하려는 과정을 보여주며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해외 팬들이 이 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하자 이에 대한 솔직하고 구체적인 사과와 함께 명확한 자기성찰을 보여줬습니다. 나쁘지 않은 무지와 경솔함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하는 자세에 호의적인 해외 문화권의 특성에 힘입어 팬덤 내부 결속은 물론 이전보다 더 크고 다양한 팬층을 흡수해 과거했지만 실패를 통해 배워가는 과정의 아름다움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다. 두 번째 사례는 2018년 방시혁 프로듀서가 하나봉의 유명 작곡가와의 협업을 발표하자마자 아미 하나부는 성명문을 발표하고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협업 발표를 중단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문제의 발단은 하나봉의 유명 작곡가가 여성 아이돌 스타의 성상품화와 관련된 활동을 조직적으로 개최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는 것.한국 ARMZ 하나부는 하나본의 시장 영향력보다는 BTS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보호하기 위한 판정으로 협업 취소를 촉구했지만 다른 ARMZ들은 이에 적극 찬성하지 않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거짓없이 결국 일주일 만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사과로 마무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초국적 문화공동체로 아미들의 결집력과 실천적인 연대를 보여준 사례는 2018년 11월 이슈된 BTS 멤버들의 원자폭탄 이미지 티셔츠 문제 착용이다. 이에대해정치적,외교적입장의차이가있다는것을 감안하면서정치적소견의설득이아닌전세계ARMZ와사람들이한국과하나본의역사적혼란에대한이해없이이이슈를올바르게이해할수없다고판정한세계각국의지성을갖춘ARMZ가협력하여화이트백서프로젝트를만들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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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보신 것처럼 BTS는 방시혁 프로듀서와 멤버 간 철학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멤버들이 가장 잘 인지하는 청춘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자아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을 대중에게 전달했습니다. 이는 문화 콘텐츠 제작자인 BTS뿐만 아니라 해당 콘텐츠 제작자인 아미 및 1조 사용자가 각각 경험을 바탕으로 소통할 수 있는 스토리 주제입니다. BTS 또한 일반 K-POP의 어린이 돌처럼 이러한 주제를 상품화하여 대중에게 선보인 자신의 상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대중과 소통하기 좋은 SNS를 진심으로 활용합니다.BTS는 또 아미뿐만 아니라 전 세계 팬들에게 자유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가사로 유명할 것이다. 유튜브에 올라온 BTS 관련 영상 댓글과 기타 방송매체에 소개된 BTS 팬 인터뷰를 보면 BTS의 음악을 듣고 가사를 통해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됐다는 응답자가 많았지만, 다시 말하면 BTS는 우리의 스토리가 될 수 있는 주제를 대중의 일상생활에서 접근성이 높은 SNS를 통해 멤버들이 직접 스토리한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이와 관련된 소재나 멤버의 인지적, 생각의 태도를 생생하게 전달했습니다. 이는 ARMY및 1반의 수감자가 경험할 수 있는 자극으로 BTS의 멤버들과 이 1에 경험하지 못했다고 해도, BTS메시지를 통해서 뭔가를 인지하고 자신을 깨닫고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지속되면서 BTS와 ARMZ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로 의지하고 연대하고 발전할 수 있는" 존재감을 강화하였습니다. BTS의 sound 악질적인 표현과 메시지에 대해 아미는 동의하고 의의화 되어 있으며, 자신들이 괜찮음으로써 자신들이 공감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대한민국 외에도 세계 각국의 아미들이 BTS에 호응한다는 점에서 점점 의미가 확대되지만 언어적 장벽을 넘어 보편적 사랑의 스토리가 아닌 '자아'에 대한 사랑을 이야기하고 공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BTS와 ARMY를 비롯하여 그의 sound악에 감동적인 반응을 자신하는 수용자들은 문화적 차이보다는 경험을 공유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태도를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단위의 행동으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미 및 수용자들은 더욱 자신들의 사회적 가치도 발전함을 느끼고 만족할 것이다. ​


    BTS와 ARMZ가 공존과 공존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겉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지만 이미 이 예기한 그들이 가진 철학과 그들이 직접 작사하고 전하는 메시지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고 본다. K-POP 아이돌들이 공장에서 찍은 듯한 이미지였다면 BTS는 뮤지션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역시, 어떤 BTS의 지지군단인 아미라는 커뮤니티도 큰 차이라고 생각한다. 아미, Anpan 아미 라는 명칭에서 보듯 아미들은 아이돌 팬덤으로 전세계에 new 문화를 선도하는 공동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보이는 모습(춤, 외모, 패션 등)은 비슷하지만 무슨 말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면 사람들의 의식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BTS와 아미들이 공존과 공존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BTS와 아미들은 BTS의 성공요인 중 장애인으로 언급되는 'SNS 활용'에 대해 부분적으로 동의합니다. 물론 글로벌 ARMZ를 형성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메시지 전달 및 BTS와 ARMZ의 미디어상 접촉을 촉진시켰지만, BTS와 ARMZ는 서로 공감하는 메시지를 진정한 성공요인으로 주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서로 공감하고 연대를 강화할 수 있는 요인은 BTS의 진지한 스토리텔링 능력과 아미들의 경험 및 가치가 접점됐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감성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아미들의 충성도 높은 팬덤 행위는 스타를 위한 행동을 넘어 '스타와 나 그리고 당신, 우리' 모두가 기뻐하고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행동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합니다.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는 BTS와 ARMZ의 관계를 재조명하고, 미래의 디지털 음악 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창작자와 소비자의 공생관계, 그리고 스스로 실천하고 돕는 팬들의 상호작용을 높이 평가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최근 BTS와 ARMZ의 소합격 공감대는 글로벌 사회 디지털 기술의 긍정적보다 부정적 영향이 더 큰 환경에서 참고할 만한 대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는 BTS의 얼굴이자 견제자인 ARMY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어떤 문화를 주도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


    BTS의 사례를 바탕으로 본 K-POP의 비경제적 효과는 이전에 비해 사회적, 문화적 실천 측면에서 성숙했으며, BTS와 팬클럽 ARMY가 서로 만들어가는 이미지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K-POP 및 한류에 대한 타인의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아미라는 명칭은 주로 BTS를 좋아하는 팬들이 속한 팬클럽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오히려 팬클럽 회원들은 "BTS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로 아미들을 인식하려 하고 있습니다. 데뷔 초에 비해 규모가 급속히 커지고 있는 BTS 공식 팬클럽은 3년 전부터 하나 종의 형식을 두고 회원을 허락하고 팬클럽을 관리합니다. 그러나 공식 팬클럽 회원은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으며, BTS와 관련된 하나를 위해서는 각국의 다양한 규모의 BTS 팬클럽 또는 개인과 연합합니다. 팬클럽 회원이 아니라도 BTS를 사랑하는 팬들은 스스로를 "아미"라고 부르며 강한 결속력과 사회적 영향력까지 본인에게 보여주는 대규모 팬클럽 "아미"와 연대감을 형성하려 합니다. 그런 점에서 BTS만큼 본인 아미 팬클럽의 팬덤 행위는 일반 대중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충성도 높은 아미들의 결속력만큼 본인 다양한 정부의 아미들이 협력해 나가는 모습은 초국적 문화 공동체로 주목받을 만합니다. BTS의 메시지에 감동하여 몰입한 ARMY는 다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BTS를 지지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공유하는 메시지는 매우 근원적인 인간에 대한 탐구이다. 자신의 의지와 타인과의 상생의식에 대한 체험의 공유로 연대하는 아미는 기존 케이팝 팬덤에 비해 초국적 성향이 강합니다. 아미들의 사례는 문화 콘텐츠가 글로벌 단위로 순환하며 상호작용을 하나로 하는 우리 시대 경험의 공유와 소통이 어느 정도 본인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경험의 공유와 소통이 한류 문화 콘텐츠 산업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임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이는 한류문화콘텐츠의 재화적 수익을 의미하는 경제적 효과 외에도 문화콘텐츠의 본질인 미적, 의미적, 감성적, 관계적 가치의 효과에 대해 보다 깊이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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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TS의 '과자, 댁, 우리에 관한 이야기' 스토리텔링은 K-POP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K-POP 팬들에게 K-POP은 선망의 대상이며 가치관을 공감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됩니다. 기존의 K-POP은 해외 K-POP 모방 사례인 코리안 드림에 대한 선망으로 인해 한류의 발전 사례가 조명되었으나, 지금은 BTS의 사례를 바탕으로 K-POP이 패션과 춤을 비롯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강해 최근 유행을 선도하는 역할 외에도 K-POP이 메시지를 통해 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예술성을 인정받았습니다. BTS의 빌보드 수상과 북미의 주요 방송 프로그램 출연은 일반 대중에게 BTS라는 브랜드를 각인시켜 K-POP에 대한 언급 없이 BTS를 연상시키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북미시장에서는 K-POP에 대한 편견으로 어떤 K-POP의 아기돌 그룹도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BTS의 출현 다음 한편에서는 'K-Pop이냐 BTS pop이냐'라는 다소 소모적인 논란도 있었습니다. 소셜 미디어 뿐만 아니라 방송, 시상식, 라디오 등 다양한 경로로 BTS의 노래를 접하면서 일반 대중이 ARMZ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K-POP 장르의 흥행이 BTS의 성공을 이끈 것이 아니라 BTS의 성공이 K-POP 장르에 대한 재인식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BTS의 노래는 K-POP의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덧붙인 것으로 보다 확장되고 발전된 K-POP으로 인식해야 한다. BTS의 미국 데뷔 성공으로 K-Pop은 이제 글로벌 팝으로서 미래 콘텐츠 산업의 한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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